저는 2023년의 막날이 출산 예정일입니다.
2023년 막날이라서 좀 애매하고 약간의 손해를 보긴 하는데, 어쨌거나! 임산부가 되면 받는 혜택 중 첫번째인 임산부 바우처 등록에 대해서 안내 드립니다.
* 이 혜택은 임신하면 주는 혜택으로 알고 있어서 유산/사산의 경우에도 받는 혜택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유산 바우처(유산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주는 혜택) 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기간내 재임신의 경우 사용하지 못합니다)
첫만남 이용권과 다르게 임산부 바우처는 임신하고 약국이나 병원에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바우처 100만원 생기는거죠!)
제가 첫째 낳아보니까, 병원 검사들이 돈이 많이 들어서 무슨 검사할때마다 10만원씩 내다 보니까 순식간에 다 썼습니다 ㅠ 다음엔 아꼈다가 분만때까지 써야겠어요.
총금액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
임산부 바우처 신청 전 필요서류
임신 확인서 (보통은 임신확인하면 자동으로 온라인에 등록해줘요 병원에서!)
사용기간
카드수령일 ~ 분만 예정일로부터 2년까지
지원범위
임산부 및 2세 미만 자녀의 모든진료, 약제 등 구입비 (산후조리원비 사용 불가)
신청방법!
1. 카드신청
2. 공단이나, 카드 영업점에 카드 신청
3. 만약 금액이 안들어와 있으면 공단지나 등에 신청 또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카드사에 전화로 바우처 신청
오늘 카드 신청 했는데 카드 신청하고 바로 공단에 입력했는데 되더라고요? 잘 진행되는지도 추후에 팔로업 쓰겠습니다! 진행 방법도 아래 있어요!
* 덧, 카드신청하면서 카드 받기 전에 바우처 신청 했는데 정상적으로 잘 처리돼서 바우처 들어왔어요!
우선 카드사(신용카드)로 만들면 일반 신용카드처럼 일부 현금으로 지원받는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보통 베베톡이나 미즈톡톡 통해서 발급받으시면 조금 더 이득이 됩니다.
다만, 이때는 전월 12개월간 프로모션 사용이 없고, 6개월 간 카드 사용이 없는 카드사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두 사이트 중 혜택이 더 좋은 곳으로 본인이 신청하면됩니다!
저처럼 첫째가 있으신 분은 귀찮으시면 하나 카드에 엎어치기도 가능한것 같습니다. 전 물론 돈을 위해서 따로따로 만들엇지만…
관련해서 다시한번 혜택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해 주세요
국민행복카드 관련 안내
http://www.voucher.go.kr/voucher/pregnancy.do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안내
https://www.socialservice.or.kr:444/user/htmlEditor/view2.do?p_sn=13
공단에서 신청 방법!
인터넷에 이렇게 자세히 쓴 사람이 없어서 내가 쓴다!
1. 우선 로그인합니다.
건강보험 앱이 있어야 해요. 애 낳으면 어차피 쓰니까 다운받으세요. 로그인은 그냥 간편인증 로그인 ㄱ
2. 잘 모르겠으니까 검색을 합니다.
인신 출산 진료비 신청 및 잔액조회 이런걸 눌러줍니다.
클릭클릭 해서 넘어갑니다.
3. 신청자 정보를 넣습니다.
전화번호만 적으면 되는군요
다음을 클릭클릭
4. 내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제가 써둔적이 없는데 병원 갔을때 신청 해둔건가봐요.
병원명이랑 일태아… 등등 내용맞으면 다음 클릭
5. 중간에 카드 입력하라는데가 있었는데, 전 오늘 삼성카드에 신청을 했으므로 일단 삼성카드를 입력해 봅니다.
안되면 추후에 카드사에서 전화 오겠죠 뭐….
이것까지 하면 끝!
6. 삼성카드에서 문자가 왔습니다.
국민행복 삼성카드를 사용할수 있다는데 아직 삼성카드가 없지만… 아무튼 안되면 글에 수정하여 올리겠습니다.